안산대학교 RISE사업단 지역사회 맞춤형 비학위과정 「발효음식 함께 만들기, 함께 배우기」 성료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RISE사업단은 지난 12월 6일, 지역사회 맞춤형 비학위 프로그램인 ‘발효음식 함께 만들기, 함께 배우기’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해당 과정은 10월 18일부터 12월 6일까지 매주 토요일 4시간씩 총 32시간에 걸쳐 대면 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지역 주민과 성인 학습자의 참여 속에 운영됐다.
본 과정은 안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정혜윤 교수가 담당하여 ▲발효의 원리와 미생물 작용 이해 ▲전통·현대 발효식품의 종류 및 제조 실습 ▲세계 각국의 발효 음식 문화 탐색 등 실습 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안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정혜윤 교수는 “발효는 과학적 원리와 전통적 지혜가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식문화 분야”라며 “이번 교육이 지역 주민들이 발효의 원리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조 기술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산대학교 RISE사업단 김태욱 단장은 “이번 과정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평생교육 거점으로서 안산대학교가 갖는 역할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성인학습자와 지역 주민의 역량 강화, 그리고 취·창업 기회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비학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안산대학교 RISE사업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교육접근성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