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타정보

학생중심 안산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에 도전하세요!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기기처리방침

안산대학교(이하 “본 대학”이라 한다)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 보유, 처리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에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이 방침은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통합인증(SSO)정보로 개인인증하는 모든 홈페이지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 대학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서비스 제공
    대학 소개 및 공지사항, 교육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증명서발급(교육 수료증), 입학관련 정보 등의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회원가입 및 관리
    입시, 학사, 학생, 도서, 교수학습개발, 연구, 보건 등의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사용방지, 연령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공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

본 대학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안산대학교' 입력 후 조회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바로가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쿠키의 사용 목적
    • 본 대학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쿠키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암호화 저장 됩니다.
    • 본 대학은 쿠키의 사용을 통해서만 가능한 특정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 본 대학은 회원을 식별하고 회원의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키의 설치/운용 및 거부
    •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조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거부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개인 맞춤서비스 등 대학이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는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 대학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본 대학은 다음과 같은 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공유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외 이용 및 제3자 제공 바로가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바로가기

개인정보처리 위탁

본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위탁기관 바로가기

본 대학은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또한,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받아 처리하는 자("수탁자")에 대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만 14세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안산대학교 대표홈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본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본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거절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권리행사 방법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거나 대학에 내방 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 본인확인 절차
    • 정보주체 본인인 경우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 제출
    •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
    •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권리행사 방법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설명 참조이미지 크게 보기
  1.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2. 열람청구
    • 1. 청구 주체 확인 및 개인정보 열람 범위 확인
    • 2. 개인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3. 열람결정 통지(허용/제한/연기) -> 열람
    • 3. 열람결정 통지(거부)
  3.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청구
    • 1. 청구 주체 확인 및 개인정보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범위확인
    • 2. 개인정보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제한사항 확인
    • 3.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결과통지
    • 3.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청구 제한사항 통지(거절, 타 법령관련사항 등)

개인정보의 파기

본 대학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 및 파기방법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전자적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이행합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합니다.
  • 정기적인 자체 점검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합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합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도록 하고,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합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개인정보처리 PC에 설치를 의무화하고 주기적인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합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합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고매월 정기적으로 확인·점검합니다.
  • 악성프로그램 등 방지
    악성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할 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고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최신의 상태로 유지 및 관련경보 및 제작업체의 공지가 있는 경우 즉시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발견된 악성프로그램 등에 대해 삭제 및 대응조치를 실시합니다.
  • 재해·재난 대비
    화재, 홍수, 단전 등의 재해·재난 발생 시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보호를 위한 백업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재해·재난 대응 매뉴얼 등 대응절차를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 물리적 안전조치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합니다.

가명정보 처리

안산대학교는 가명정보 처리 시 처리목적,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항목 등에 대한사항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안산대학교 홈페이지 하단의 [개인정보고시]에 공개예정입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본 대학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에 대한 안내입니다.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CPO 행정지원처 행정지원처장 한규택 400-6910 gthan@ansan.ac.kr메일보내기
  •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의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에 대한 안내입니다.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전산 학술정보원 전산정보팀장 최창기 400-7078 doldori@ansan.ac.kr 메일보내기
행정 행정지원처 총무관리팀원   신명재 400-6911 smj0820@ansan.ac.kr 메일보내기
  •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
    본 대학은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고 개인정보의 효율적 관리 및 유출 등의 사고예방을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분야별책임자(각 부서의 장)를 지정하고, 각 부서에 분야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 바로가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바로가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본 대학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목적 : 본 대학의 시설안전․화재예방
  •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설치 대수 :
    • 설치위치 : 진리관, 자유관, 성실관, 본관, 학생회관, 도서관, 강석봉기념관, 예지관, 채플관, 웰니스 특성화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등 내·외부
  •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의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에 대한 안내입니다.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영상정보 관리책임자 행정지원처장 한규택 400-6910 gthan@ansan.ac.kr 메일보내기
영상정보 접근권한자 총무관리팀장 신현근 400-7059 shin1031@ansan.ac.kr 메일보내기
  •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이내(저장용량에 따라 보관기간은 변경될 수 있음)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관리과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처리
  •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행정지원처 관리팀)
  •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열람을 허용합니다.
  •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설치 등.
    ※ 본 대학은 CCTV 영상에 대하여 임의조작 및 음성녹음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바로가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의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사유 발생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 12. 01.부터 적용됩니다.
  •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 12.01 이전 방침 바로가기 2020. 07.01 이전 방침 바로가기 2018. 03.01 이전 방침 바로가기 2017. 04.01 이전 방침 바로가기 2016. 03.01 이전 방침 바로가기 2014. 07.01 이전 방침 바로가기 2014. 02.04 이전 방침 바로가기 2012. 01.19 이전 방침 바로가기
  • 최종수정일 202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