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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기기처리방침

안산대학교(이하 “본 대학”이라 한다)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 보유, 처리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통합인증(SSO)정보로 개인인증하는 모든 홈페이지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 대학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서비스 제공
    대학 소개 및 공지사항, 교육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증명서발급(교육 수료증), 입학관련 정보 등의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회원가입 및 관리
    입시, 학사, 학생, 도서, 교수학습개발, 연구, 보건 등의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연령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공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

본 대학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안산대학교' 입력 후 조회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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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대학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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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 대학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본 대학은 다음과 같은 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공유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외 이용 및 제3자 제공  개인정보 제3자 제공

개인정보처리 위탁

본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위탁기관

본 대학은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또한,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받아 처리하는 자("수탁자")에 대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만 14세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안산대학교 대표홈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본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본 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권리행사 방법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거나 대학에 내방 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 본인확인 절차
    • 정보주체 본인인 경우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 제출
    •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
    •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권리행사 방법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설명 참조이미지 크게 보기
  1.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2. 열람청구
    • 1. 청구 주체 확인 및 개인정보 열람 범위 확인
    • 2. 개인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3. 열람결정 통지(허용/제한/연기) -> 열람
    • 3. 열람결정 통지(거부)
  3.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청구
    • 1. 청구 주체 확인 및 개인정보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범위확인
    • 2. 개인정보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제한사항 확인
    • 3.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결과통지
    • 3.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청구 제한사항 통지(거절, 타 법령관련사항 등)

개인정보의 파기

본 대학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 및 파기방법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이행합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합니다.
  • 정기적인 자체 점검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합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합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도록 하고,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합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개인정보처리 PC에 설치를 의무화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합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합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고 매월 정기적으로 확인·점검합니다.
  • 악성프로그램 등 방지
    악성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할 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고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최신의 상태로 유지 및 관련 경보 및 제작업체의 공지가 있는 경우 즉시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발견된 악성프로그램 등에 대해 삭제 및 대응조치를 실시합니다.
  • 재해·재난 대비
    화재, 홍수, 단전 등의 재해·재난 발생 시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보호를 위한 백업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재해·재난 대응 매뉴얼 등 대응절차를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 물리적 안전조치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본 대학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에 대한 안내입니다.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CPO 행정지원처 행정지원처장 문용국 400-6910 myk7763@ansan.ac.kr
  •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의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에 대한 안내입니다.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전산 학술정보원 전산정보팀장 신성규 400-7079 markc@ansan.ac.kr
행정 행정지원처 총무팀원 이리샤 400-7060 lslee@ansan.ac.kr
  •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
    본 대학은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고 개인정보의 효율적 관리 및 유출 등의 사고예방을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분야별 책임자(각 부서의 장)를 지정하고, 각 부서에 분야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담당부서)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본 대학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목적 : 본 대학의 시설안전․화재예방
  •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설치 대수 :
    • 설치위치 : 진리관, 자유관, 성실관, 본관, 학생회관, 도서관, 강석봉기념관, 예지관, 채플관, 웰니스 특성화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등 내·외부
  •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의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에 대한 안내입니다.
소속 직위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영상정보 관리책임자 행정지원처장 문용국 400-6910 myk7763@ansan.ac.kr
영상정보 접근권한자 관리팀장 나윤성 400-7059 ysna@ansan.ac.kr
  •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이내(저장용량에 따라 보관기간은 변경될 수 있음)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관리과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처리
  •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행정지원처 관리팀)
  •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 본 대학은 CCTV 영상에 대하여 임의조작 및 음성녹음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의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사유 발생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7. 1.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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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03.01 이전 방침  2017. 04.01 이전 방침  2016. 03.01 이전 방침  2014. 07.01 이전 방침  2014. 02.04 이전 방침  2012. 01.19 이전 방침
  • 최종수정일 2021.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