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RISE사업단 산업체 재직자교육 「지역사회 신규간호사 역량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 성료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RISE사업단은 지난 11월 29일 안산대학교 AU WINGS 시뮬레이션센터에서 「지역사회 신규간호사 역량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의료기관 간호사의 현장 적응력과 환자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의료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교육은 안산대학교 RISE사업단의 특화분야(헬스케어)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운영되었으며,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사가 실제 진료 환경에서 요구되는 핵심 직무능력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환자경험 중심의 서비스 제공, 환자 커뮤니케이션 고도화, 응급 및 민원 상황 대응 등 신규간호사에게 필요한 필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이번 교육은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김주이·김정현·박영미·함연숙 교수가 담당했으며, 조별 실습 운영을 위해 각 조에 전담 강사를 배치하여 실시간 피드백, 안전관리, 상황 대응 지도를 동시에 수행하였다. 교육에는 칠석의료재단 사랑의병원 간호사 13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환자응대 역량 강화, 임상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본 처치 능력 향상, 다양한 상황 대응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트레이닝 등으로 구성되어, 신규간호사가 실제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이 이루어졌다.
안산대학교 RISE사업단 김태욱 단장은 “앞으로도 지역 의료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현장 중심의 실무역량 강화 교육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며 “RISE사업을 기반으로 지역 의료기관의 환자경험 개선과 기관 간 협력 촉진, 지역 보건의료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산대학교 RISE사업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의료기관의 실제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재직자교육을 강화하여, 지역 보건의료 서비스 경쟁력 향상과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