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안산시 늘봄학교 초등학생 대상 융합형 간호실무 프로그램 운영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간호학과는 지난 11월 1일 대학 성실관 실습실에서 늘봄학교 ‘3주차 프로그램’을 통해 성인지 감수성 교육과 기초 간호 실습을 병행한 융합형 수업을 운영하였다고 전했다.
첫 번째 교육은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김민경 교수를 중심으로 성인지 감수성 및 심리적 지배(가스라이팅)를 주제로 학생들과 일상 속 성차별적 표현, 관계에서의 언어적 영향력에 대한 참여형 수업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말 한마디에도 기분이 다를 수 있다는 걸 알았다”, “가스라이팅이 이런 거였나요? 친구 관계에서도 생길 수 있겠네요”와 같은 성찰적 의견을 제시하며 높은 참여도를 보였다.
두번째 교육은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박정숙 교수를 중심으로 수액세트 연결, 약물 주입기계 작동, 정확한 약물 투약의 중요성, 퀴즈를 중심으로 실습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어 학생들은 VR 투약 시뮬레이션 실습 등 실제 임상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투약 절차를 체험하였다. 학생들은 정확성과 책임의 중요성을 몸소 느끼며 간호 직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구성된 수업 방식에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나중에 안산대학교 간호학과에 와서 선생님들을 다시 만나고 싶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교육 전반에 걸쳐 높은 집중도와 몰입도를 유지하였다.
안산대학교 간호학과는 앞으로도 인성 교육과 간호 실무 체험이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