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유아교육과 2025학년도 2학기 교강사 오리엔테이션 개최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유아교육과는 지난 8월 19일 2025학년도 2학기 교강사 오리엔테이션을 온라인회의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학과 전임교수, 겸임교수, 강사 및 조교가 함께 모여 학사 일정과 교육과정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유보통합 시대에 맞는 교수·학습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는 ▲2025학년도 2학기 대학 및 학과 학사일정 안내 ▲교원양성기관 평가 대응 방안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출석 및 수업 운영 지침 ▲교원 복무 관련 사항 등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특히 학과는 ‘팀프로젝트 운영 방식’, ‘교구 제작의 방향성’, ‘성인학습자와 현직 교사를 고려한 심화과정 운영’ 등 수업의 내실화를 위한 구체적 지침을 공유했다.
안산대학교 유아교육과 김명하 학과장은 “유보통합은 교사 양성 과정에도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교강사들이 함께 협력해 학생들이 현장과 연결된 배움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학과 차원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차별 없는 교육을 지향하며, 모든 강의가 교사의 전문성과 현장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산대학교 유아교육과는 매 학기 교강사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학과 구성원 간 소통을 강화하고, 시대적 변화에 맞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협력적 기반을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