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보건의료정보학과 산업체 인사 초청 직무특강 통해 실무형 인재 양성 박차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보건의료정보학과는 지난 9월 26일(금) 자유관 U-FIRST홀에서 한사랑병원 원무과 정종호 부장을 초청해 ‘의료기관 행정 실무와 진로 전략’을 주제로 산업체 인사 직무특강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특강은 의료행정 분야의 실무 전문가를 초청해 학생들이 현장 중심의 직무 이해와 실질적인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로, 보건의료정보학과 재학생 약 15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특강을 담당한 정종호 부장은 실제 업무 사례를 중심으로 ▲진료비 청구 및 수납 절차 ▲환자응대와 민원관리 ▲보험 및 행정서류 처리 ▲의료정보보안의 중요성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의료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면접 준비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 현장에서 평가되는 핵심 역량 등을 현실적으로 조언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사랑병원 원무과 정종호 부장은 “원무과는 병원의 얼굴이자 의료서비스의 시작점”이라며 “정확한 행정처리와 환자 중심의 소통 역량이 병원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공 학습뿐 아니라 실습 경험을 통해 다양한 상황 대응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과서에서 배우기 어려운 실제 사례를 들을 수 있어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원무행정 직무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이 가장 인상 깊었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안산대학교 보건의료정보학과 이현표 학과장은 “이번 산업체 인사 초청 직무특강은 학생들이 의료기관의 조직 구조와 직무 특성을 직접 배우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산업체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실무형·현장형 인재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