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진로 및 직무탐색 특강 개최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응급구조학과는 지난 9월 30일 경찰수사연수원 과학수사 박소항 경위를 초청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무와 진로 정보를 제공하는 전공 진로 및 직무탐색 특강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특강은 응급구조학 전공 학생들이 과학수사 분야의 실제 업무를 이해하고, 향후 진로 선택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번 특강에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주요 역할과 업무 범위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특히 범죄 현장 감식, 법의학적 분석, 증거물 감정 등 과학적 수사 절차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직무가 소개되었으며, 각 분야 전문가들이 실제 현장에서 어떠한 전문성을 발휘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전달됐다.
또한 응급구조학 전공자가 법의학·과학수사 분야와 접목할 수 있는 진로 가능성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지식을 확장해 사고 원인 규명, 재난·사고 현장 분석, 법과학적 감정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의 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안산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기은영 학과장은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전공과 연계된 다양한 진로를 고민하고, 전문 역량을 넓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현장 전문가를 초청한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응급구조사라는 직업뿐 아니라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진로 가능성을 알게 되어 진로 탐색에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