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경기도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심폐소생술 및 기도폐쇄 체험 부스 운영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응급구조학과는 지난 9월 18일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을 방문해 경기도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소속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및 기도폐쇄 응급처치를 주제로 한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응급 상황에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기본 응급처치 방법을 알리고,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안산대학교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은 참가 청소년들에게 심폐소생술의 정확한 가슴 압박 방법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을 직접 시연하고, 기도폐쇄 시 하임리히법 등 응급처치 요령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특히 부스를 방문해 체험을 완료한 청소년들에게는 행사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폐’를 증정해 체험의 재미와 참여도를 높였다.
이번 체험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실제로 마네킹에 가슴 압박을 해보니 힘 조절과 속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언제 어디서든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덕분에 더욱 즐겁게 배울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안산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기은영 학과장은 “이번 부스 운영을 통해 청소년들이 응급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안전 교육과 체험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