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경기케어센터 가족회사 협약 체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9.04 11:01 조회수 44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경기케어센터 가족회사 협약 체결

300_250903_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경기케어센터 가족회사 협약 체결.png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동물매개케어학과가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경기케어센터(센터장 이복희)와 지난 820일 경기케어센터에서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통한 시설이용자 복지 증진과 동물교감활동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전했다.

 

경기케어센터는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부설 기관으로, 환자와 보호자뿐 아니라 지역 주민까지 아우르는 개방형 치유·돌봄 공간을 지향한다. 특히 의료적 지원뿐 아니라 정서적·사회적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인간다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설립 취지로 삼고 있다.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는 성인학습자 중심의 특성화 학과로, 직장인·경력단절자·전문 직종 종사자 등 다양한 연령과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이 모여 동물교감활동(치유) 분야의 전문성을 배운다. 실습 위주의 교육과 현장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은 배운 지식을 즉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협약식 후 경기케어센터 이용자 20여 명이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 성인학습자들과 함께 동물교감활동(치유) 힐링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이용자들은 치료도우미견들과 안전교육 및 다양한 교감활동을 하면서 활짝 웃었고, 프로그램 종료 후 몸과 마음이 따뜻해지고, 너무나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 이용자는 오랜만에 마음껏 웃었다. 동물이 주는 위로가 이렇게 큰 줄 몰랐다고 덧붙였다.

 

현장에 참여한 안산대학교 성인학습자들은 수업에서 배우던 내용을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어 유익했다라며 교과서로는 배울 수 없는 진짜 배움을 얻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습자는 돌봄 현장에 계신 분들과 함께하며 동물교감활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경기케어센터 이복희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환자와 이용자들에게 더 풍성한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동물교감활동(치유) 프로그램은 정서적 안정과 회복에 큰 효과가 있는 만큼 앞으로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 신동윤교수는 성인학습자 중심의 학과 운영은 현장에서 바로 쓰이는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데 강점이 있다이번 협약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전문성을 심화해 나가는 선순환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돌봄과 교육을 결합한 새로운 협력 사례로, 향후 지역 복지 서비스 확대와 동물매개 전문 인력 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