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AU PR

학생중심 안산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에 도전하세요!

보도자료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재학생, KCI 등재지에 주저자로 논문 게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1.17 15:59 조회수 543

213_220117_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사진.jpg
▲(왼쪽부터) 안산대 간호학과 2학년 정다영, 손한울, 임윤희, 문채원, 이해윤, 오유경, 김민채 학생

 

안산대학교(총장 안규철) 간호학과 정다영, 손한울, 임윤희, 문채원, 이해윤, 오유경, 김민채 학생은 지난 31'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에 연구논문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게재했다.

 

논문의 저자들은 간호대학생들이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수업을 경험하며 수업 방식 적응의 어려움, 학습효율 저하, 대학 시설 이용 제한, 교수와 학우들 간의 소통 감소 등 새로운 대학생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에 집중했다. 문의 저자들은 논문을 통해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경험한 대학생활 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을 확인하고 이것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비대면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비대면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대학생활 스트레스의 하위요소인 장래문제, 가치관문제, 학업문제로 확인됐다. 이는 소통이 적고 혼자 있는 시간이 긴 비대면 상황에서는 외부적 요소인 대인관계에 대한 영향보다 개인의 과제로 주어지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나 본인의 가치, 장래에 대한 비전과 같은 내부적 요소가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수임을 확인한 것이.

 

논문의 저자들은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장래문제, 가치관문제, 학업문제에 직면하는 학생들은 비대면 상황에서 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며 이들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개인만이 아닌 간호학과 및 대학 차원의 관심과 중재가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연구 과정에서 함께 고민하고 지도해주신 김주이 교수님과 간호학과 교수님들께 감사의 뜻을 표하고 앞으로도 학문적 궁금증을 쉽게 넘기지 않고 고민하는 훌륭한 간호인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논문의 교신저자인 김주이 교수는교과과정에서 아직 간호학 연구를 배우지 않은 학부 2학년 학생들이 KCI 수준의 저널에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한 것은 칭찬할만한 성과이다. 안산대 간호학과 학생들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고, 방학도 반납하며 열심히 연구에 참여하여 좋은 성과를 낸 학생들이 대견하다.”라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