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 한국상담복지교육연구소와 가족회사 협약 체결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에이블자립학과는 지난 11월 21일 교육서비스 기반의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상담복지교육연구소(대표 조임숙)와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햇다. 이번 협약은 발달장애 대학생들의 직무역량 강화, 교육 콘텐츠 개발, 취업 연계를 포함한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한국상담복지교육연구소는 상담·복지·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직무교육 운영, 교재 및 평가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해 온 기관이다. 특수교육 및 상담복지 영역의 실무 중심 교육 경험을 토대로 지역사회 교육지원 체계를 넓히고 있으며, 교육서비스업과 교육관련 자문·평가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발달장애 대학생 대상 직무·상담·복지 분야 교육 협력 ▲교육자료 및 교재 공동 개발 ▲현장실습 및 직업체험 연계 ▲지역사회 기반 교육지원 네트워크 구축 ▲취업 연계 및 직무적응 지원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상담복지교육연구소 조임숙 대표는 “발달장애 대학생의 성장과 자립을 돕는 데 교육적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안산대학교와의 협약은 전문적인 교육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의미 있는 출발점으로 학생들의 역량 강화와 진로 지원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산대학교 김병철 에이블자립학과장은 “교육·상담 전문성을 갖춘 한국상담복지교육연구소와 협약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약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 실무 중심 직무교육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적 자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는 202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지원 자격은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지적장애 및 자폐장애를 가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이며, 학과는 학생들의 개별 특성과 진로에 맞춘 실무 중심 교육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졸업 후 안정적인 사회 진입을 돕고 있다.
* 문의 : 에이블자립학과 031-363-4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