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ne-Stop 지원

학생중심 안산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에 도전하세요!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한국산학기술학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1.12 14:20 조회수 218

첨부파일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한국산학기술학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image01.png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는 간호학과 김지원, 조정민, 박영은 학생이 지난달 15일 한화리조트에서 열린 '한국산학기술학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학생들은 임상실습 시 발견한 대변검사키트의 불편감을 보완하고자 편리한 대변검사키트 만들기를 캡스톤 디자인 목표로 삼았다. 기획단계에서 환자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대변검사키트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가장 번거로운 검체 채취 과정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 ‘SOBC(대변검사 키트)’를 제작했다.

 

SOBC(대변검사 키트)는 피검사자의 낮은 이해도, 채취 시 위생문제, 자세의 불편감에 대한 문제를 보완하여 개발된 제품이다. 학생들은 제작한 제품을 환자 및 간호사에게 제공, 그 결과 검사과정의 편의성 증대, 위생문제의 개선 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임상에서의 간호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해 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고, 타 대학 학생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현장에 필요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지혜를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연구 과정에서 함께 고민하고 지도해주신 간호학과 교수님들과 산업체 멘토 선생님께 감사의 뜻을 표하고, 임상현장에서 마주하는 간호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생지도를 맡은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김주이 교수는 임상실습 시 환자의 불편한 사항을 유의 깊게 관찰하고 이를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개선하려고 한 학생들의 노력이 대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간호학과에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적용하고 운영한 김정현 교수는 학생들이 방학도 반납하고 열심히 참여한 열정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임상실습과 이론을 통합하여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