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AU WINGS 간호시뮬레이션센터는 14일 안산대학교 성실관에서 관내 종합병원의 신입간호사의 임상수행역량강화를 위해 “간호챔피언십시리즈 1: 투약간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LINC3.0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간호챔피언십 시리즈 1: 투약간호’ 프로그램은 AU WINGS 간호시뮬레이션센터에서 개발한 3단계 Level up 간호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사랑의병원 3명, 플러스의료재단 단원병원 9명,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3명, 한도병원 2명 등 16명의 지역사회 내 종합병원 신입간호사가 참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투약의 원칙, 처방에 따른 정확한 투약, 비판적 사고를 활용한 안전한 투약의 실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투약간호의 기초학습 ▲투약관련 간호술 실습 ▲VR을 활용한 간호술 실습 ▲다양한 상황에서 정확한 투약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시나리오기반 시뮬레이션 실습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사들은 “약물에 대해 좀 더 알고, 약물계산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어서 좋았다.”,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다.”, “환자확인 등 환자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안산대학교 AU WINGS 간호시뮬레이션센터 송정희 센터장은 “AU WINGS 간호시뮬레이션센터는 간호·보건계열 학생 및 임상간호사의 간호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의료서비스 질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약물 용량계산 및 실제상황과 유사한 시뮬레이션실습 등 사전 요구조사결과를 반영하였으며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참여한 간호사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앞으로 진행될 다양한 센터의 프로그램에도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