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AU PR

학생중심 안산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에 도전하세요!

보도자료

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3년 연속 보건복지부 주관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사업 / 부모교육사업 선정
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3년 연속 보건복지부 주관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사업 / 부모교육사업 선정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평생교육원지난 24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3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사업발달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3년 연속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경기도 누림센터에서 한국장애인개발원 경기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업무체결식 및 사업설명회를 가졌다.

 

사업기간은 2023324일부터 1231일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36천여만원으로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등 2,220여명을 대상으로 휴식과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사업은 발달장애인 가족에게 휴식을 통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가족의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이며, 힐링캠프(가족캠프), 테마여행, 자유여행을 지원·제공한다. 참여자 1인 기1215만원이 지원되며 함께한 가족 수만큼의 여행비가 추가로 지원된다.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은 학교에서 지역사회로, 고용으로, 학교로의 성인기 전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진로상담 및 코칭체계를 구축하여 발달장애인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돕고자 하는 사업으로 성인전환기 발달장애인 자녀 진로상담 및 코칭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은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이다. 현장체험형은 진로, 진학 및 직업체험, 멘토링은 발달장애인 대학생 및 취업자와의 만남 주선, 자조 모임은 삶의 이해와 소조활동, 사회적 경제활동에 대한 이해 및 실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형국 원장(안산대 평생교육원)가족휴식지원사업과 부모교육지원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가정의 양육부담이 잠시나마 해소될 수 있기를 바라며,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본 사업의 책임자인 김병철 교수(안산대 에이블자립학과)“3년 연속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사업과 부모교육지원사업 수행 기관으로 선정되어 감사하다고 말하며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개발원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broso.or.kr/gyeonggi/mainPage.do) 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psedu.ansan.ac.kr)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문의는 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 에이블대학운영팀(031-363-4496)으로 하면 된다.

 

한편 안산대학교는 수도권 최초 발달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으로 정규 대학 학위 과정인 에이블자립학과를 신설하고, 평생교육원에서 비학위 과정으로 에이블자립과정을 운영 중에 있다.

 

 

 

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학위과정)와 평생교육원 에이블자립과정(비학위과정) 지원 격은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지적장애 및 자폐장애로서, 고등학교 졸업자이거나 20242월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한 고교졸업 이상 학력 인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