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AU PR

학생중심 안산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에 도전하세요!

보도자료

안산대학교 융합디자인학부, 개포동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현장 답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11.24 10:04 조회수 379

162_221124_ 안산대학교 융합디자인학부사진1.jpg
안산대학교 융합디자인학부, 개포동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현장 답사

 

 

안산대학교(총장 안규철) 융합디자인학부(건축디자인과 전공심화과정) 학생들이 지난 1개포1동 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에 건축설계와 적산과목 담당 김종선 겸임교수와 함께 현장 답사를 했다.

 

현장은 개포1동 주공아파트 현장으로 서울시 강남구 개포로 310(개포동 660-1)에 위치하고 시공사는 현대건설 / HDC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한다. 규모는 APT 74개 동으로 지하 4/ 지상 7~35층 및 부대시설이 들어서는 규모로 세대수는 6702세대로 조합 5074세대, 일반 1235세대 그리고 임대 393세대이다. 안산대학교 전공심화과정 학생들이 현장을 방문했던 시기는 공정률이 39.34%로 아직은 전체 규모가 나오지 않은 상태였다.

 

전공심화과정의 성격에 맞추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건축설계와 적산이라는 수업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현장 견학 및 교육을 통하여 배우는 기회였다.

 

현장에서는 현대건설 이재기 소장의 현장 개요 및 공사 진행 상황 설명, 착공 후 토목공사 완료 후 현재 건축공사 진행 상황 설명, 건설회사에서 건축 적산의 중요성 및 건축 적산 업무의 범위 설명과 함께 졸업 후 건설회사에 입사지원 시 자격증 취득 및 마음 자세 등을 설명했다.

 

김종선 겸임교수는 현장에서 강의 중 현실감 있게 보여 줄 수 없었던 내용 중 공통 가설공사와 토공사 그리고 수량 산출에 관해 설명했고, 아쉬웠던 점은 다수의 학생이 안전 때문에 현장 깊숙이 들어가 견학할 수 없어서 현장 회의실에서 실무자의 현장에 대한 설명과 강의가 이뤄졌다.

 

 

안산대학교 양용기 교수(건축디자인과 학과장)건축 교육의 단점 중 하나가 바로 현장에 대한 감각이다. 대부분 강의실에서 현장의 업무를 이해해야 해서 학생들에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설계하는 학생들도 현장을 이해해야 하며 특히 시공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현장에 대한 견학은 중요성을 반복해도 과하지 않다. 안산대학교의 건축디자인과 전공심화과정 수업은 앞으로도 현장에 대한 견학 기회를 더 넓히려고 한다.”라고 말했다.